불교사전


1700년 한국불교의 정통법맥을 이어온 韓國佛敎 太古宗

홈 > 불교와의만남 > 불교사전
불교사전

사무량심(四無量心)

한국불교태고종 0
무량(無量)이란 많아서 헤아릴 수 없다는 말이다. 무량한 마음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이것을 사무량심이라고 한다. 사무량심이란 자(慈), 비(悲), 희(喜), 사(舍)를 말하는 것으로 타인을 대할 때 그 마음을 어떻게 갖느냐 또는 어떻게 마음을 쓰느냐 하는 마음가짐과 마음의 씀씀이에 대한 내용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1) 자무량심(慈無量心)은 우리 중생에게 각자 다름 사람을 대함에 있어 원수처럼 대하기도 하고, 화난 얼굴이나 싫어하는 모습으로 사람을 대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주는 것으로 불자가 하여야 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만인을 평등하게 사랑하여 즐거움을 주도록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 자무량심이다.

2) 비무량심(悲無量心)은 중생을 교화하는 마음 즉 중생이 모든 고통을 떠나 즐거움을 느끼고, 중생이 고통받는 것을 슬퍼하여 그 고통을 덜어 주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3) 희무량심(喜無量心)은 자무량심과 비무량심으로 중생이 고통을 여의고 즐거움을 얻었다면 그것을 함께 기뻐하는 마음이다.

4) 사무량심(舍無量心)은 궁극적으로 중생을 모두 평등하게 보아서 아무런 원망도 없게 하는 것이다. 부처님이 모든 중생이 갓난 아기와 같다고 하신 것이 무량평등을 말하고 계신 것이다.

사무량심은 남을 교화하기 위한 용심(用心)의 도이다. 그리고 남을 위하는 이타의 마음은 반드시 자신에게도 큰 공덕을 가져오게 마련이란 것으로 <중아함경>에는 "아난아, 나는 본래 너를 위하여 사무량심을 설하였다. 비구는 심(心)과 자(慈)를 같이 하여 일방에 편만시텨 성취케 하며 이삼사방 사유상하 일체에 널리 두루케 한다. 심과 자가 함께 하여 번뇌도 없고 원한도 성냄도 다툼도 없게 한없이 넓고 크고 무량하게 잘 닦아 일체 세간에 두루 가득차게 하라." "아난아 이 사무량심은 네가 마땅히 나이 어린 비구들을 위하여 설하고 가르칠지니라. 만약 모든 연소한 비구들을 위하여 가르치면 그는 문득 안온을 얻고 힘을 얻으며 낙을 얻어서 신심이 번열치 않고 종신토록 범행을 하리라."고 하셨다.
0 Comments